안녕하세요 하얀이리입니다. 최근에 Synthesizer V(이하 신스븨)의 "카사네 테토" 라이브러리로 한국어를 흉내를 낸 조교를 여러 번 하면서 얻은 일종의 팁 비스무리한 무언가를 블로그에 남겨보려고 합니다.
발음 선정과 교정
우선은 신스븨의 경우 다국어 합성 기능을 지원하여 일어/중국어/영어/스페인어를 번갈아 가면서 쓸 수 있습니다만.. 저는 "일어"만을 사용하여 조교 하겠습니다. 물론 다국어를 사용해도 좋지만, r z 같은 한국어에 없는 발음들이 너무나 튀어나와 저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우선 한국어를 일본어 발음으로 표기할 때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습니다. 읽으면 "교우네 누쿄동 타수하무루 누키고 시포"와 같이 전형적인 일본인이 하는 어설픈 한국어 발음이 됩니다.
저희는 신스븨 한정으로 조금 더 고차원적으로 일본어 발음들을 조합해 한국어처럼 들리도록 해보겠습니다.
“교우네 늣굣돈 ㅅ다스하무루 눗기고 싯포”로 보이신다구요?
우선 한번 들어봅시다
cl 기호는 촉음인데, 발음 앞에 붙이면 쌍자음처럼 표현이 가능합니다! 신스븨에서는 ddon처럼 두 번 입력해주는 걸로도 쉽게 소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ん(n) 발음입니다. 신스븨에는 n 발음이 N과 n으로 두 개가 있습니다. N은 "응"에 가까운 발음이라 cl do N이 들어가면 문자 그대로 "똥"으로 들립니다. 종성이 ㄴ일 때 꼭 수동으로 발음기호를 n으로 바꿔야 합니다!
또한 shi po 같이 し(시)발음을 사용하는데 발음기호를 si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정말 NG이므로 shi를 사용해주세요… si는 すぃ입니다!
그리고 따스함"을"에서 원래는 mu ru 인 데 mur 만 입력해도 신스븨에서 mury라는 발음기호로 자동으로 바꿔서 종성으로 들어가는 ㄹ의 발음이 납니다.
Strength (발음 세기)의 마법
발음 교정이 끝났지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일본어에 없는 발음들입니다.
예를들면 "ㅡ" 같은 후설 평순 고모음과 "ㅓ"같은 후설 평순 중저모음입니다. 이건 다국어 기능으로 비슷한 외국어 발음을 끌어오는 게 아닌 이상 더는 발음교정으로는 답이 없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는 없으니까요!
다만 이건 발음 세기를 조절해 비슷한 발음을 내 볼 수 있습니다.
위에 표시한 발음들이 해당 발음들입니다.
Timing and Phonemes (타이밍과 음소)에서 Strength(발음 세기)를 조절 가능합니다. 보시다시피 "교" 발음은 gy o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를 발음하면서 의도적으로 o 발음을 약하게 발음해 보려고 노력해 보세요. 무척 어렵지만 재미있게도 겨처럼 들립니다.
모든 교정이 필요한 발음들의 Strength를 전부 30~50%로 줄여보겠습니다.
Strength 조절 후
Strength 조절 전
큰 차이를 못느낄수도 있으나, 분명히 Strength 조절 후 발음이 한국어에 가깝게 들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Parameter(파라미터)의 마법
사실 테토의 기본 파라미터도 매우 좋은 소리이나, 곡에 맞춰 파라미터를 조절해보세요. 훨씬 감미로워집니다.
"봄에 지는 꽃" 같은 경우에는 잔잔하고 아른거리지만 강렬한 락 발라드를 생각하고 작곡을 했었기 때문에 Power를 최대치로 올렸습니다. 다만 너무 차갑게 강한 것은 싫어 Mellow도 올렸습니다.
또한 Tension을 살짝 줄여서 속삭이는 듯한 힘 빠진 목소리를 조금 줬습니다. 텐션을 줄일수록 공기반 소리 반으로 노래를 하게 됩니다.
테토는 기본적으로 높고 톡 쏘는 목소리가 특징입니다. 저는 분위기에 맞추기 위해 Gender를 +0.200 정도 줘서 살짝 중성적인 보이스를 그려봤습니다.
이 내용은 한국어 조교랑은 크게 관련이 없지만 그냥 끄적였습니다…
다른 라이브러리도 통하는가?
우선 같은 신스븨인만큼 다른 라이브러리에도 통하는 방법들이긴 합니다만…
테토만 가진 목소리의 독특함들이 한국어 조교에 좋은 효과들을 보여줘서 다른 라이브러리들은 생각만큼 잘 나오진 않았습니다…
싱천 인피니티 (Stardust Infinity) Ver
마이(Mai) Ver
로즈(Rose) Ver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